미성년자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한 번씩 가족관계를 증명해 줄 수 있는 서류인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갈 때 영문가족관계증명서를 미리 준비해 두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솔직히 여행을 할 때마다 항상 제출하지는 않았지만 혹시 모르니 여행할 때는 꼭 발급받아 가는 편입니다.
오늘은 국문/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가족관계신청서'를 검색하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아래 바로가기로 가셔도 되고 검색해서 가셔도 됩니다.
직접 방문해서 신청도 가능하지만 저 또한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 항상 인터넷으로 신청해서 출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청 수수료는 증명서 1통당 1,000원이며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라고 하네요. ^^
영문증명서도 마찬가지로 인터넷 발급은 무료라고 되어 있습니다.
들어가 보시면 위와 같이 사이트가 나오게 되는데 가족관계증명서와 영문증명서라는 항목으로 나와 있습니다.
한글로 된 증명서가 필요하시다면 가족관계증명서로 들어가시면 되고 영문으로 된 증명서가 필요하시다면 영문증명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들어가 보면 미리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나오고 테스트 증명서 출력도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와 간편 인증 모두 사용이 가능해서 가능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민간 인증서는 위와 같이 나오며 선택해서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어른들께서는 인증서 받고 사용하는 걸 힘들어하셨었는데 지금은 통신사, 카카오톡 모두 선택이 가능하니 인증이 조금 쉬워진 것 같습니다.
국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위와 같이 선택할 부분들을 선택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영문증명서 발급은 조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아이와 여행 시 필요할 경우 아이 이름이 나와야 하는데 발급 대상자를 본인으로 하면 아이가 증명서에 나오지 않습니다.
영문증명서 안내 내용에 보면 해당 자녀의 여권정보가 있는 경우 자녀기준의 영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그 관계를 입증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가족에서 자녀로 선택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원하시는 대로 선택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영문증명서 안내에 나온 내용들을 잘 확인하시고 발급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영문증명서를 발급받는 '발급대상자'는 반드시 여권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외 필요한 정보들은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영문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CERTIFICATE OF FAMILY RELATIONS로 나오며 발급 대상자와 아래 부모님의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서류를 발급 받으셨지만 집에 프린터가 없거나 출력이 불가능하실 경우 저와 같은 경우는 PDF로 저장해서 근처 출력 가능한 곳에서 출력하거나 핸드폰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하신 방향으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실생활에서 필요한 정보인 가족관계증명서/영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